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스토리/생활정보

서울시 청년수당 지급일 및 사용처 정리

by 만또니 2021. 4. 13.

서울시 청년수당 지급일 및 사용처 정리


 

 

안녕하세요 민스토리입니다.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의 구직활동을 촉진하는 제도인 청년수당은 지난 3월 9일 신청접수를 마감으로 30일예비 선정자가 발표가 되었는데요.

 

최종 선정자에 한해 매월 50만원씩 지급이 되며 지급액은 구직활동 외에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맞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청년 수당 지급 예정일과 사용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 수당 지급예정일 

청년수당 전용계좌 개설 및 카드 발급 진행을 통해 지급이 되며

4월 23일에 처음으로 지급되고 이후매월 25일에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청년수당은 매월 50만원씩 최소3개월에서 최대 6개월간 지급하며 3개월분의 수당을 지급한후 남은 3개월분에 대해선 자기활동기록서 검증 과정을 거친 뒤 지급하게 되고
자기활동기록검증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취업, 창업, 서울 외 거주지 이전, 입대, 진학, 자진포기, 유사 사업 중복참여 등에 해당될 경우 지급이 중지됩니다.

2. 청년 수당 사용처

청년수당은 교육비, 독서실비 등 직접적인 구직활동 뿐 아니라 활동을 위해 소요되는 식비, 통신비, 교통비 등 사업취지에 맞는 다양한 활동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 가능 여부 판단기준

- 구직활동, 사회참여활동을 위한 지출 :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면 자제 

- 본인을 위한 지출: 경조사비, 반려동물 관련 자제

- 직접지출: 상품권/기프티콘 구입 자제, 체크카드 직접사용이 원칙임

- 유흥, 사행 목적 사용 금지

 

청년수당 지급액은 반드시 사업의 목적에 부합하게 사용해 주십시오

타 통장으로 청년수당 지급액 이체하여 사용하는 것 금지합니다.

 

※ 사용 불가능한 가맹점

- 특급호텔, 주류판매, 상품권판매, 룸싸롱, 나이트클럽, 주점, 유흥주점, 성인용품판매점, 피부관리실, 안마업, 스포츠마시지, 총포류판매점, 비디오방, 민간보험(생명/손해보험), 귀금속 등

 

- 클린카드 기능이 있어 주점 등 가맹점에서는 체크카드를 사용해도, 결제가 안되며 그 외 사용되는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서울 포함 전국에서 사용 가능하며 해외사용 불가합니다.

※ 현금사용

- 구직,취업,사회참여활동 등 청년수당 사업취지에 맞게 현금 지출도 가능하고 현금 지출 시, 간이영수증 또는 현금영수증, 계좌이체증(이체화면 캡쳐) 등을 남겨놓으시면 됩니다.

 

- 추후 모니터링 과정에서, 영수증 등 소명자료 제출 요청을 받을 때에 사본을 제출해주시면 됩니다.(별도 연락함)

 

청년수당은 미취업 청년들에게 취업준비에 있어 금전적인 부담을 덜 수 있는 정말 좋은 제도이니 목적에 맞게 잘 사용하신다면 큰 보탬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