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스토리/건강정보

기면증 원인, 증상, 자가진단법

by 만또니 2021. 5. 26.

기면증 원인, 증상, 자가진단법

안녕하세요 민스토리입니다.
간혹 밤에 충분한 잠을 잤어도 낮에 피로함을 느끼거나 졸음이 오고 무기력함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기면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기면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면증이란?

기면증은 밤에 충분한 숙면을 취했는데도 낮게 과도하게 졸리고 무기력한 증상을 느끼는 수면 질환의 한 종류로써 기면증 증상은 연령을 불문하고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청소년기에 잘 발생합니다.

2. 기면증 원인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지만 단백질 부족과 각성 상태를 조절하는 호르몬 생산 세포가 손실되어 일어난다고 보고됩니다. 또한 자가면역체계 이상과 하이포크레틴이란 물질이 부족해서 발병하기도 하며 여기서 하이포크레틴은 낮 동안 각성 상태를 유지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하이포크레틴이 줄어드는 요인에 대해서도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그 밖에도 유전, 두부 외상, 시상 하부 기능부전,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3. 기면증 증상

수면발작 : 가장 흔한 증상으로 수시로 잠이 쏟아져 많이 자고 갑자기 쏟아지는 잠을 참을 수 없어 아무 데서나 잠이 듭니다.
탈력발작 : 흥분된 상태에서 갑자기 기운이 빠져 근력 손실이 오는 증상입니다.
입수면기의 환각 : 수면을 시작할 때 지각되는 실제 대상이 없는데도 지각되는 감각
수면마비 : 가위눌림 증상입니다.

위와 같이 기면증은 수면발작, 탈력 발작, 입수면기의 환각, 수면마비 등 네가지 특징적인 증상을 보이며 이러한 증상은 한꺼번에 나타나지 않으며 몇 년의 간격을 두고 나타나거나 심한 정도가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4. 기면증 자가진단법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을 통해 기면증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자가진단법
1. 앉아서 책을 읽을때
2. 오후 시간에 짬이 나서 휴식으 취하려고 누울 때
3. TV를 시청할 때
4. 앉아서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는 경우
5. 공공장소(극장, 회의실 등)에서 가만히 앉아 있을 때
6. 술 없이 점심 식사를 하고 조용히 앉아있는 경우
7. 승객으로서 쉬지 않고 한시간 동안 차를 타고 갈때
8. 차안에서 운전 중 차가 막혀 몇분간 멈추어 서있을 때

전혀 졸지 않는다=0 / 졸 우려가 약간 있다=1 / 졸 우려가 중간 정도 있다=2 / 졸 우려가 매우 높다=3

위에 항목에 맞게 점수를 매긴후 총 점수의 합이 11점 이상이라면 기면증을 의심할 수 있기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기면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면증은 일상생활에서도 갑자기 잠이 들 수 있는 각종 사고위험을 키울 수 있기때문에 밤에 규칙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