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스토리/건강정보

뼈골절에 좋은 음식 정리

by 만또니 2021. 5. 24.

뼈골절에 좋은 음식 정리

뼈골절에 좋은 음식 정리

안녕하세요 민스토리입니다 :)

뼈골절이 되면 치료기간이 길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기간 내에 회복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오늘은 뼈 골절에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자두

뼈골절에 좋은 음식 정리

 

 

여름제철 과일인 자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도 좋지만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가 만들어지는 대사 과정을 촉진시켜 고밀도를 높여주며 자두에는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수를 줄여주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폴레페놀도 많이 함유되었습니다 또한 말린 자두인 '푸룬'의 경우 국제 골다공증 재단(NOF)에서 '뼈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 두유

뼈골절에 좋은 음식 정리

콩을 이용한 대표적인 건강식품인 두유도 뼈 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두유는 액체 성분이기 때문에 체내에 쉽게 흡수되며 소화흡수가 용이한 단백질도 들어 있습니다. 또한 일반 두유보다는 검은콩으로 만든 두유가 칼슘 함유량이 더 높기 때문에 이왕이면 검은콩 두유를 먹는 게 더 좋겠죠? 단, 당분 함량이 높은 음식은 칼슘 배설을 촉진하기 때문에 가급적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견과류

뼈골절에 좋은 음식 정리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 3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골세포 형성에 상당한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 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인데요 다만 견과류는 열량이 높은 편이므로 하루에 한 줌 정도만 먹고 빵, 과자, 아이스크림 등 다른 고열량 간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병아리콩

뼈골절에 좋은 음식 정리

병아리콩은 콩 모양이 병아리 머리와 비슷해 병아리콩이라고 불리는데요 병아리콩은 일반적인 콩보다 단백질과 칼슘이 더 풍부하게 틀어있고 칼슘 함량은 완두콩보다 약 2배 정도 더 많다고 합니다. 또한 열량도 낮은 편이기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섯 번째, 홍화씨

 

 

음식과 약용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국화과 식물인 홍화씨는 백금, 칼슘, 마그네슘 성분이 많아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 부상으로 뼈가 부러졌을 때 먹으면 골절 회복에 일정 부분 도움이 되고 한의학적으로 홍화씨는 기본적으로 뭉친 어혈을 풀어주는 해독작용을 하면서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줌으로써 골절 초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화씨 섭취시에는 달여 먹거나 곱게 갈아먹어야 위장에 부담이 덜 하고 평상시 위장관의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이 먹을 경우 설사나 복통과 같은 소화기 계통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임신한 여성분들은 가급적 홍화씨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