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스토리/건강정보

유방 섬유선종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만또니 2021. 7. 18.

여성분들 중 한번쯤 가슴에 통증을 느끼거나 멍울이 잡히게 되는 증상을 느낀 적이 있을텐데요
혹여나 가슴에 멍울이 잡히게 되면 섬유선종의 증상이기 때문에 유방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유방 섬유선종은 무엇인지 또 증상과 치료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유방 섬유선종이란?
2. 유방 섬유선종 원인
3. 유방 섬유선종 증상
4. 유방 섬유선종 치료방법

 

1. 유방 섬유선종이란?

섬유선종이란 섬유종이라고도 하는데 섬유조직과 유방의 상피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자라면서 점차 커지는 양성종양을 말하며 유방의 한 국소 부위가 다른 부위에 비해 에스트로겐에 대한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선종은 유방 종양 중에 가장 흔한 양성 종양으로 20~50세 사이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고 생리 전 유방통이 있거나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는 여성들에게서 섬유선종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유방 섬유선종 원인

아직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지만 젖을 분비하는 유선(젖샘) 말단 부위의 과다 증식과 이에 따른 유방 조직의 변형으로 생기는 것으로 추정되고 호르면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날 수 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섬유선종은 전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20~30대 초반의 젊은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3. 유방 섬유선종 증상

섬유선종은 보통 단발성 종괴로 환자 자신이 발견하게 되며 대개 직경이 1~2cm의 고무와 같은 탄력성을 지닌 멍울이 생깁니다. 모양은 둥글거나 몇 개의 작은 덩어리들이 뭉쳐져서 만져지는 듯하며 딱딱한 느낌을 받지만 유방의 피부 변화는 없고 대부분 통증도 없습니다.

또한 정상 유방조직과 같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어 호르몬 변화에 대한 반응이 비슷하기 때문에 임신기간과 수유기간 중에 커지는 경향이 있고 폐경 후에는 정상 섬유선 유방조직과 함께 퇴축합니다.

4. 유방 섬유선종 치료방법

일반적인 섬유선종은 유방암의 위험도가 낮아 유방 초음파 검사에서 전형적인 섬유선종 소견을 보이는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없이 유방 초음파 추적검사만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덩어리가 계속 커지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복합성 섬유선종은 유방암의 발생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고 대개 치료는 절제생검으로 시행하며 그 외에 진공보조흡인생검을 이용한 종괴제거술로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
→ 통풍 증상 및 예방법 정리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모근강화, 머리카락 굵어지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장꼬임 증상, 원인, 예방하기
대상포진에 좋은 과일과 음식
생리불순 원인,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댓글